• Home
  • 치료클리닉
  • 물리치료/운동치료

물리치료/운동치료

IASTM 치료법

IASTM(Instrument-Assisted Soft Tissue Mobilization)는 도구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연부 조직 이완술을 말합니다.

본문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근육통은 대부분 근육을 덮고 있는 근막이라는 얇은 막이 비틀리거나 꼬이면서 발생하는데, 이렇게 근막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부분을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이라고 합니다. IASTM 치료법은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도구를 몸에 문질러 이러한 근막의 비틀림과 꼬임을 풀어주는 방식입니다. 기존 손으로 하던 방법에서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스테인리스 스틸 날이 근육 더 깊은 곳을 자극할 수 있어 좁은 부위에 집중하여 좀 더 세밀한 마사지가 가능하며, 빠른 시간 내에 유착지점을 찾고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수치료, 도구치료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 치료의 일종으로 치료사가 수기로 직접 관절과 근막을 이완시켜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 방법입니다. 도수치료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관절가동술(Joint Mobilization), 근막이완술(Myofascial Release: MFR), 도구를 이용한 IASTM 치료가 있습니다.  



적응증

▪ 염좌나 수술로 인한 근긴장

▪ 각종 건의 염증성 질환

▪ 근막동통 증후군

▪ 수근관 증후군

▪ 족저 근막염

▪ 부종 



회복단계


5a4c5af847c9d9acf2c215a08bd47a9f_1651624927_919.jpg
 

사진은 IASTM 치료를 통해 근육 내에서 서로 얽히고 유착된 근섬유가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회~12회의 치료를 통해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5a4c5af847c9d9acf2c215a08bd47a9f_1651624951_4164.jpg
 

위 사진은 초기 치료 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이것은 피부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반응이 아니기 때문에 2~3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게 되며, 3~5회 치료 후에는 압통점(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이 다 파괴되기 때문에 같은 부위를 치료하더라도 이와 같은 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효과  

▪ 근막과 근육, 또는 건의 유착을 분리시켜 관절운동 범위를 증가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 연부 조직의 불규칙적인 배열을 재정렬하여 죽은 세포 등으로 이루어진 반흔조직을 감소시킵니다.

▪ 조직의 섬유아세포와 근섬유세포를 정렬시켜줍니다.

▪ ※압전효과로 섬유아세포를 증대시켜 연부 조직이 강화됩니다.

▪ 염증반응을 다시 만들어 섬유아세포 증식 효과를 유발하고, 조직이 재배열 됩니다.


※압전효과(Piezo-electric effect)

어떤 물질에 압력을 가했을 때 전기적인 변화가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료 후 주의사항

▪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니다.

▪ 반드시 환부에는 온찜질이 아닌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 치료 당일은 온수 목욕을 자제하시고 미온수로 가벼운 샤워만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