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클리닉
  • 척추 질환

척추 질환

척추 측만증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병입니다. 척추 측만증은 청소년기 학생들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본문


많은 부모님들께서 척추 측만증은 자세가 좋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라고 알고 계십니다만, 자세가 좋지 않아 생기는 측만증은 ‘기능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하며 바른 자세 유지와 운동으로 없어집니다. 이와 반대로 척추의 구조적 변화로 발생하는 ‘구조성 척추 측만증’은 일단 발생하면 계속해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성 측만증의 가장 흔한 유형은 특발성 척추 측만증(80%)입니다.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주로 10세 전후에 발병하여 성장기 동안 점차 진행합니다.


박원욱 병원장 홈페이지 바로가기 ▶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20435_2368.jpg
 


원인

특발성 척추 측만증에 대해 알려져 있는 바로는 뇌의 송과선에서 나오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영향(melatonin signaling dysfuction)이 원인 중의 일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척추 측만증의 원인으로 성장호르몬의 문제 등 다양한 이론이 발표되었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특발성을 제외한 구조성 측만증의 원인에는 선천성, 신경근육성, 신경섬유종성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척추 측만증은 유전이 되지 않지만 신경섬유종성 측만증과 일부 신경근육성 측만증은 유전이 되며, 특발성 척추 측만증 중에서도 약 5% 정도는 유전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이 진행하게 되는 이유로는 성장에 따라 척추 좌우의 성장 속도가 다른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데, 휘어진 척추에서 볼록한 부분의 성장 연골은 신연(distraction) 되어 성장이 촉진되고 휘어진 척추의 오목한 부분은 성장 연골이 압박(compression)되어 성장이 저하된다는 Hauter-Volkmann 법칙이 중요한 바탕 이론이 됩니다. 이 이론은 골절을 통해 뼈가 휘어지더라도 역학적으로 체중을 많이 받는 오목한 부분은 성장이 촉진되어 뼈가 자라고, 볼록한 부분은 뼈가 흡수되어 골절되기 전의 뼈 모양으로 리모델링된다는 Wolf 법칙과 반대되는 현상입니다. 



증상 

허리 디스크나 척추뼈에 생기는 양성 종양인 유골 골종(osteoid osteoma) 혹은 골모세포종(osteoBlastoma)로 인한 척추 측만증을 제외하고는 척추 측만증은 기본적으로 통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근육 뭉침으로 인해 가벼운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신체 불균형으로 인해 피로감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로 인한 좌골신경통성 척추 측만증이 있는 경우는 요통 혹은 하지통이 동반되며 이 경우는 적절한 시기에 허리디스크가 치료되면 좌골신경통성 척추 측만증은 호전됩니다.


성인이 된 척추 측만증 환자의 경우 70%에서 요통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만 박원욱병원 환자들의 경우 각도가 크지 않을 경우는 성인이 되어도 통증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한편 연세가 많으신 분에게서 발생하는 퇴행성 척추 측만증은 척추관 협착증이 흔히 동반되는데 이로 인한 요통, 하지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한 쪽 등이 튀어나오는 늑골고와 어깨 혹은 골반 높이 차이, 허리 비대칭이 중요한 증상입니다.


여학생의 경우 가슴이 비대칭이 되는 경우가 흔하며 측만증 각도가 클수록 뚜렷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기능적으로는 문제가 없으나 심한 척추 측만증에서는 휘어진 척추에 의해 폐가 압박되어 폐기능이 저하되기도 하며 압박된 폐의 압력이 높아져 이차적으로 심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학생들의 부모님들은 척추 측만증이 있으면 골반 불균형이 발생하므로 결혼 후 임신, 출산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지만 치료를 받은 여학생은 척추 측만증이 심한 상태가 아니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고, 20여 년 전부터 관찰해 온 박원욱 대표병원장의 수술 혹은 보조기 치료 환자의 경우 문제가 되었던 경우는 없었습니다. 



진단 

진단은 진찰과 엑스선 검사로 대부분 가능하지만 선천성 척추 측만증은 선천성 심장, 신장, 신경계 기형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심장초음파, 복부초음파, 척추 MRI 검사가 필수입니다. 신경섬유종성 척추 측만증의 경우는 척추 주위에 종양이 있을 수 있으므로 MRI 촬영이 필수입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경우 6.3%(미국) ~ 18%(일본)에서 척추 신경 기형이 동반된다고 하였으므로 특발성 척추 측만증에서도 MRI 촬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구조성 척추 측만증의 경우 성장기(일반적으로 남자 만 16~17세 미만, 여자 만 14~15세 미만)에서 측만증 각도가 20도 미만일 경우는 정기적으로 엑스선 사진 촬영을 하며 관찰을 합니다. 관찰 도중 각도가 20도 이상이 되거나 처음 진단 시부터 20도가 넘는 경우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40도가 넘으면 수술이 적응됩니다.


성장기가 끝난 경우는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으나 각도가 50도 이상인 경우는 수술이 적응됩니다. 보조기는 교정기가 아니기 때문에 각도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악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하기 이전 각도의 10~15% 정도가 교정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박원욱 대표병원장의 개인적인 경험 상 각도의 50% 정도가 감소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편 성장이 왕성한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더라도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보다는 적게 악화됩니다.


퇴행성 척추 측만증의 경우는 척추의 회전 아탈구 등이 동반된 경우는 25도 이상의 각도가 수술 적응증입니다.


 

2. 수술적 치료

척추 측만증 수술은 금속 나사를 척추에 고정한 후 금속봉을 끼워 교정하고, 뼈 이식을 진행합니다. 가장 흔한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경우 수술 후 교정율은 대개 70% 이상이고 수술 전 각도가 작은 경우는 90%이상 교정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 합병증으로 신경손상, 감염, 불유합 등이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심각한 증상이라 할 수 있는 신경 손상은 아주 드뭅니다.


특별한 형태의 척추 측만증은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지만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관리

수술 후에는 보조기를 2~3 개월 착용하며 수술 후 6개월부터는 체육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운동 

운동은 기본적으로 구조성 측만증의 경과를 좋게 하거나 나쁘게 하지 않습니다만, 보조기를 착용하는 경우 운동은 보조기로 인해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고 척추의 유연성을 좋게 하여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인터넷 등에 나와 있는 척추 측만증 운동은 나쁠 것은 없지만 구조성 측만증을 호전시킨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박원욱병원에서는 척추 측만증 운동보다는 수영, 요가 등 상체를 많이 움직이고 숨이 찬 운동 중 학생이 원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하기를 권합니다. 특히 슈로스 운동은 호흡을 통해 척추 측만증에서 발생되는 불균형을 잡아주는 방법으로, 박원욱병원에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20498_971.jpg
 


※슈로스 운동법

Schroth methods는 Ktharina Schroth라는 독일 여성에 의해 개발된 치료법으로 그의 딸 Christa Lehnert-Schroth에 의해 발전시키게 되었습니다. 독일에서 1920년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되어 현재 약 90년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고 독일이나 선진국에서는 이미 임상적으로 입증된 치료법입니다. Schroth methods란 척추 측만증을 위한 3차원적 운동치료 입니다. 기존의 척추측만운동법은 각 신체부위를 분리된 관점 또는 척추 전체를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의 운동들이었기 때문에 치료적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척추 측만증은 한쪽면에서의 휨 증상이 아니라 척추와 몸통이 3차원적으로 비틀린 신체의 상태를 말하며 앞면에서의 측면 굴곡, 수평면에서의 축회전, 옆면에서의 굴곡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에 척추측만의 타입마다 다르게 운동을 적용해야 합니다. Schroth methods는 견갑대, 늑곽, 요추로 나누어 적용한 입체적인 치료접근법이며 특수 호흡법을 병행하여 몸 속에서 바른 호흡 패턴을 찾아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Schroth 운동법은 척추 변형 타입에 따라 다른 운동법을 적용하여 약화된 근육은 강화시키고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며 특수 교정 호흡을 통하여 척추 및 신체 정렬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척추 교정법

: 추나, 카이로프랙틱, 거꾸리 

구조성 측만증은 척추를 만져서 교정하는 이런 방법들에 의해 호전되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척추교정 의자도 구조성 측만증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거꾸리 자가 견인 장치는 일시적으로 측만증 각도를 줄일 수 있지만 아직 구조성 측만증을 영구적으로 호전시킨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